Note

Java Exception 본문

Dev/Java

Java Exception

레모네모 2019. 11. 24. 16:21

개요

자바 계통 언어에서는 오류를 표현하는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Error 클래스인데 Error 클래스를 상속받는 하위 클래스는 시스템 오류를 표현하게 된다.
두 번째는 Exception 클래스로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개발자가 예외사항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rrorException에 대해서 작성한다.

Error

Error 클래스는 시스템 오류를 표현하는 것으로 주로 JVM에서 사용한다.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거의 사용되지 않고, try~catch로 처리할 수 없다.
시스템 오류를 표현하는 것이므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관여하게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흔히 볼 수 있는 Error 클래스의 구현체는 OutOfMemoryErrorStackOverflowError가 있다.

Exception

Exception 클래스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로직을 처리하는 중에 예외사항이 발생할 경우 사용하게 된다.
Exception은 크게 Checked ExceptionUnchecked Exception으로 구분되는데 이 둘의 차이는 아래 표와 같다.

Checked Exception Unchecked Exception
명시적 처리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함 명시적인 처리를 강요하지 않음
처리 시점 Compile Time Application Runtime
대표 Class Exception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 중 RuntimeException과 그 하위 클래스를 제외 RuntimeException

자바에서는 Exception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RuntimeException과 그 하위 클래스들을 특별하게 취급하여 Compile Time에서 처리를 강제하지 않고, Runtime에서 처리한다.

주로 개발자에게 예외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주기 위하거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표현하기 위해서 CheckedException을 사용하게 된다.
반대로 Unchecked Exception은 반드시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나, 굳이 개발자가 알 필요가 없을 경우 사용하게 된다.

Exception을 사용하게 되면 비즈니스 로직에서 true/false 혹은 object/null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다양하게 예외사항을 표현할 수 있고,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코드로 깔끔하게 담을 수 있다.
또한 의미와 용도에 맞는 Exception을 다양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디버깅이나 유지부수에도 큰 이점을 가질 수 있다.
Exception은 주로 분석/설계 단계에서 정의를 하게 된다.
실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면서 메소드에 throws를 명시적으로 작성함으로써 해당 메소드를 사용하는 개발자에게 예외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열려준다.

예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과정이 있고, 이 과정에서 User StoryScenario를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ODO Item을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TODO의 상태를 변경하는 기능 요구사항이 있고, 요구사항 분석 결과 아래와 같은 User StoryScenario가 나왔다고 가정한다.

User Story:
TODO Item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Todo/Doing/Done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고, 상태변경은 Todo > Doing, Doing > Done, Done > Doing, Doing > Todo 로만 할 수 있다.


Scenario 1: Todo에서 Doing으로 상태를 변경한다.
Scenario 2: Doing에서 Done으로 상태를 변경한다.
Scenario 3: Done에서 Doing으로 상태를 변경한다.
Scenario 4: Doing에서 Todo로 상태를 변경한다.
Scenario 5: Todo에서 Done으로 상태를 변경한다.
Scenario 6: Done에서 Todo로 상태를 변경한다.

위와 같이 User StoryScenario를 정의한다고 할 때 Scenario 5Scenario 6은 예외사항이 발생하는 Scenario 이다.
이렇게 분석 과정에서 예외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파악하고, 이를 설계 및 구현에서 반영을 하게 된다.

위의 예시를 코드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public TodoItem changeState(@NonNull TodoItem todo, @NonNull TodoState state) throws IllegalStateChangeException {
  TodoItem savedItem = todoItemRepository.findById(todo.getIdx())
      .orElseThrow(ResourceNotFoundException::new);

  final boolean possibleToChangeState = TodoState.isPossibleToChangeState(savedItem.getState(), state);
  if (not(possibleToChangeState)) {
    throw new IllegalStateChangeException();
  }

  savedItem.setState(state);

  return todoItemRepository.save(savedItem);
}

위의 코드 예시와 같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의한 예외사항은 Checked Exception으로 처리하여 throws를 통해 명시적으로 알려준다.
반면에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아닌, 해당 TODO Item이 없어서 처리할 수 없는 예외같은 경우는 Unchecked Exception을 통해 처리를 하면 된다.

'Dev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VM  (0) 2019.11.24
Comments